서론:
자기성찰은 사회복지사로써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자기성찰을 통해 우리는 자신의 감정, 행동, 가치관 등을 깊이 이해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개인적인 성장과 사회복지사로서 역량 향상을 이룰 수 있습니다. 이 논문에서는 자기성찰의 중요성에 대해 논의하고, 자기성찰을 통해 삶의 다양한
Ⅰ. 서 론
일본과의 과거 청산은 아직도 미해결 과제로 계속 논란의 대상이 되고 있다. 일제 과거청산이 잘 안된 것은 아직도 보수층을 포함한 친일세력이 우리사회에 중심으로 있어 그 청산이 쉽지 않는 상황이다. 과거사 청산위해 발간한 것이 친일인명사전이다. 약 60여년만에 공명대의(公名大義)
사회 속에서 이전과는 다른 다양한 모순이 존재한다고 할 때 그 다양한 모순에 대응하여 활동하므로 해서 그 지점에서 이전과 같은 자기성찰과 자기부정으로 이루어내는 것이 아니라 그냥 다양한 모순의 지점에 안주하거나 불평하는 정도에서 머물고 있는 것이다. 아직까지는.
이와 같은 점에서 우리
사람, 즉 아동의 내면적 요인과 잠재적 가능성을 중요시하는 소위 ‘아동사상(兒童思想)’이 형성되던 초기에 볼 수 있는 것이다. 아동은 자라나는 식물에 비유되고 교사는 가정사에 비유되지만 극단적인 아동중심 교육사상가들은 가정사의 기능을 극히 제한시키고 있다.
이러한 소극적(消極的) 교육
사회에서 우리 모두가 되고 싶어 하는, 그리고 될 수 있는 좋은 선생님이 되는 길은 어떤 것인가에 대한 필자의 생각을 정리함으로써 선생님들의 자기성찰에 조그마한 도움을 드림으로써 선생님들의 창조적 교육활동에 이바지하고자 한다.
2. 교육환경은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많은 사람들은
우리도 국사교과서를 반성적?비판적 입장에서 성찰해야만 함을 절감한다. 왜냐하면 우리도 타자와의 공존을 지향한다면, 지난 고난의 역사에서 배태된 저항민족주의에서 기인하는 배타성과 우월의식 같은 우리 안의 특수를 어떻게 남의 눈을 감당할 수 있는 일반적인 문제로 환원시킬 수 있는가를 진
자기성찰을 자극하는, 즉 사람들을 자기 자신의 생각과 지식의 기초로 되돌아가게 하는 방법으로도 사용될 수 있음을 기억해야한다. 카두신은 다섯 가지 형태의 도움이 되지 않는 질문들을 열거하고 있다.
■ 주도적인 혹은 제안적인 형태의 질문
■ 너무 많은 '예'/'아니오' 질문
■ 혼동이 도는
사람을 사랑할 수는 없다. 그것은 집착일 뿐이다. 이어 다른 사람을 사랑할 때도 그 사람에게 집중해야 한다. 이런 집중은 더욱이 복잡한 현대사회에서 쉽지 않기에 일정한 훈련을 해야 한다. 결국 프롬은 성숙한 성찰적 사랑이야말로 자기를 되찾고 타인을 진정으로 사랑하게 되는 것이라고 말하고 있
우리는 이제 전공정체성의 위기를 가져오는 이러한 문제를 심층적으로 분석하도록 하겠다.
1. 대학생 자신의 전공 성찰에 대한 부족
대부분의 대학생들은 자기 자신에 대한 심도 있는 이해를 하고 있지 못하다. 사회적으로 인정받고 많은 사람들이 선망한다는 이유로 특정 직업을 자신이 좋아한
성찰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사실 우리는 미래의 사회, 그리고 미래의 경제가 어떤 모습일지 아직까지 확신을 가지고 말할 수 없다. 앞으로 몇십년 동안에는 사회적, 경제적, 그리고 정치적 혼란과 도전이 계속 이어질 것이 분명하다. 사회적 변혁의 시대는 아직 끝나지 않았다. 우리는 여전히 전환기